반응형

IPv6 주소 할당 방식

728x90
반응형

IPv6 주소를 할당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1. Manual Configuration
  2. Stateless Address Configuration (SLAAC)
  3. Stateful Address Configuration (DHCPv6)

 

Manual Configuration 은 수동으로 IP를 할당하는 방법이다.

관리자(또는 사용자)가 IPv6 주소를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항상 동일한 IP를 사용할 때 이용한다.

 

나머지 방법 2개는 자동으로 할당받는 방식이다.

 

Stateless Address Configuration (SLAAC)은 단말 호스트가 알아서 IP 주소를 획득하는 방법이다.

IP를 자동으로 할당받기 위해서는 할당을 해주는 DHCP 서버가 있어야 하는데 Stateless 방식은 DHCP 서버없이 IPv6 Global Unicast Address를 라우터로부터 획득한다. SLAAC 방식은 호스트에게 IPv6 주소를 제공하기 위해서 RS, RA와 같은 ICMPv6 메시지를 이용한다.

 

RS (Router Solicitation)

Solicit은 우리나라 말로 '간청하다', '요구하다' 정도의 의미를 가진다.

호스트가 SLAAC 방식을 이용해서 IPv6 주소를 획득하고자 하면, 라우터에게 RS 메시지를 보낸다.

RS의 ICMPv6 type 은 133이다.

 

Router Solicitation (133)
주변에 라우터 있니~?
Src: 호스트의 Link Local 주소
Dst: 모든 라우터들 Multicast 주소 (FF02::2)

 

RA (Router Advertisement)

라우터들이 호스트에게 IPv6 주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RA 메세지를 보낸다.

이 메세지에는 Prefix 정보가 담겨있다.

RA는 RS 메세지에 대한 응답으로 호스트에게 전달되기도 하지만, 그냥 "주기적으로" 라우터들이 호스트에게 전송하기도 한다. (가만 있어도 RA 메시지를 계속 뿌림)

 

 

Router Advertisement (134)
너가 연결된 라우터가 나야~
Src: 라우터의 Link Local 주소
Dst: 모든 노드들의 Multicast 주소 (FF02::1) 

 

Stateful과 Stateless는 DHCP서버의 존재 유무로 구분하면 된다.

Stateless 는 DHCP 서버가 없다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되고, DHCP 서버가 없다는 것은 IP pool를 관리할 서버가 없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IP가 지금 사용 중인지, 어떤 IP가 사용가능한지를 체크할 서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