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두이노 실습] LED ON/OFF

728x90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아두이노 번째 튜토리얼로 아두이노 Uno 보드에 내장되어 있는 LED를 켜고 끄는 실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아두이노 보드에는 테스트 목적으로 장착된 기본 LED가 있습니다. 위치상으로는 아두이노 Uno 마크 왼쪽에 위치해있습니다. LED는 내부적으로 13디지털핀과 연결되어 있어서, 13디지털핀을 5볼트 출력으로 만들면 LED가 켜집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에서는 이 내장된 LED를 켜고 끄도록 하겠습니다.

 

 

13번 디지털 핀에 연결된 LED 회로를 만드는 스케치를 작성해봅시다. 우선, 여러분의 스케치가 13번 핀을 OUTPUT으로 설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pinMode(pin, mode)를 사용합니다. Pin 매개변수는 디지털 입출력 핀의 번호이고, modeINPUT 또는 OUTPUT 중 하나가 됩니다. LED를 켤 예정이므로 pinMode13번 핀에 OUTPUT으로 설정합니다. 그래서, pinMode(13,OUTPUT)을 작성하면 됩니다. 명령의 끝에는 항상 세콜론을 합니다. 이제 디지털 핀 13번은 OUTPUT 으로 설정이 되었고, LED를 점등하기 위해서 digitalWrit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digitalWrite(13, HIGH)는 디지털 핀 13에 연결된 아두이노의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LED를 점등하게 합니다.

 

이렇게 sketch를 작성하고 compileupload 과정을 거치면 아두이노 보드 LED가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 내장된 LED 불빛을 끄도록 해보겠습니다.

 

LED를 끄는 명령은 아주 쉽습니다. 앞에서 사용한 LED 켜기 스케치에서 digitalWrite 명령어 속에 있는 “HIGH”“LOW”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스케치를 수정해서 compile, upload를 하면 그림과 같이 LED가 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두이노 첫 번째 튜토리얼로써 LED를 켜고 끄는 방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응용해서 LED가 켜지고 꺼지면서 깜박깜박(Blink) 거리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1초마다 LED가 깜박이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겠죠?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