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터스] 누구나 퀀트 투자로 연 복리 50% 만들기 2 (ROE 팩터)
- 금융/퀀트 전략
- 2024. 4. 15. 22:50
퀀터스를 이용할 때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우 매우 중요한 TIP !!
"사용권 구매" 페이지에서 "추천인 코드"에 동커벨 3글자를 입력하시면 기간연장 혜택이 주어집니다!
- 3개월권 구매하면 기간 1주 연장, 1년권 구매하면 기간 1개월 연장
안녕하세요 퀀터스 앰배서더 동커벨 입니다~
이전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ROE라는 지표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ROE(Return On Equity)는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으로 통계적으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시장대비 초과 수익률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동일한 자본을 이용하여 더 많은 순이익을 창출하는 회사가 더 우량하고 믿을만한 회사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들어가기 앞서 지난 글을 아직 보지 못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4.04.07 - [금융/퀀트 전략] - [퀀터스] 누구나 퀀트 투자로 연 복리 50% 만들기 1 (시가총액 팩터)
기본적으로 한국 주식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항상 공통적으로 투자를 추천하지 않는 몇가지 종류의 주식들을 제외한 상태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금융주, 지주사, 관리종목, 적자기업, 중국기업 등은 재무제표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에 펀더멘탈을 활용할 때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종류에 해당되는 종목들을 제외하고 시작하겠습니다.
두번째 페이지에서는 ROE 팩터를 선택해서 ROE에 따라 수익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팩터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ROE, ROA, 부채비율 등의 팩터들은 퀄리티(Quality)라른 팩터 카테고리에 속하는데 이 팩터는 이익률, 안정성이 높은 종목을 골라내는데 효과적인 팩터입니다.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인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ROE 팩터를 설정하면 ROE가 높을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받고, 그런 종목들이 모여있는 그룹이 1분위가 됩니다. 반대로 ROE가 낮은 종목들이 모여있는 종목들이 가장 낮은 그룹인 10분위에 속하게 됩니다.
세번째 페이지에서 투자방법 설정을 합니다. 저는 초기 투자 금액을 5000만원, 거래 수수료를 0.5%로 설정했습니다. 거래 수수료의 경우 보통 0.5%까지 발생하지는 않지만 자발적으로 슬리피지를 주었습니다. 리밸런싱은 월별과 분기별, 그리고 시즈널리티로 모두 검증해보겠습니다.
검증 진행이 모두 완료되면 CSV파일로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1분위부터 10분위까지의 수익률을 차트로 표현해보았습니다.
월별 리밸런싱으로 진행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수익률 분포를 알 수 있습니다. 예상했던 결과대로 1분위(ROE가 높은 종목들 그룹)가 제일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고, 뒤로 갈수록 수익률이 낮아지는 분포입니다.
MDD는 워낙 하락폭이 커서 상대적인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샤프 비율에는 확실히 1분위 쪽의 종목들이 더 나은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분기별로 리밸런싱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월별 리밸런싱과 비슷하게 1분위, 2분위가 제일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뒤로 갈수록 수익률이 낮아집니다. MDD는 뚜렷한 차이를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전 글 시가총액 팩터에서도 느꼈던 것처럼 아무래도 매달 종목을 교체(리밸런싱)하는 방식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기간이 충분하지 않은 걸로 결과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월별 교체할때에는 1분위의 CAGR이 약 7%대 였으나, 분기별 리밸런싱으로 분석해보니 1분위의 CAGR이 17%까지 올라오는 모습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즈널리티 리밸런싱입니다. 이것역시 ROE가 더 높은 그룹일수록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분기별 리밸런싱보다는 낮은 수치입니다.
이렇게 ROE에 따른 수익률 비교를 퀀터스를 이용해서 분석해보았습니다. 위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속해있는 전체 종목들 중에서 ROE가 높은 그룹일수록 평균 연간수익률이 더 높았습니다.
이번에는 ROE가 높은 상위 20개 종목들을 대상으로 분기별 리밸런싱한 백테스트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테스트 역시 퀀터스를 통해서 진행하였고, 굉장히 디테일한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어떠신가요? 벤치마크 대비 훨씬 아웃퍼폼을 보여주는 수익률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CAGR도 15% 이네요. 다만, 수익률 그래프가 매우 고르게 우상향 하는 모습은 아닌 점이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ROE가 높은 종목들에 분산투자해서 분기별 리밸런싱하는 것이 시장을 이기는 좋은 전략인 것은 맞는데 쉽지는 않은 전략 같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이전글에서 검증한 시가총액 하위 팩터라는 치트키를 한번 조합해보면 어떨까요?
엄청나게 달라지네요. 역시 소형주 효과가 엄청난 것 같습니다. CAGR이 39%대가 나옵니다. 시가총액 하위 20% 종목들을 대상으로 ROE가 높은 20개의 종목을 매수해서 분기별로 리밸런싱 했을 뿐입니다! 40%대에 육박하는 CAGR의 전략을 이렇게 간단한 로직으로 만들수 있다니 대단합니다.
연간 수익률 분포를 보아도 벤치마크 시장대비 나은 성과를 대부분의 연도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1년간 벤치마크보다 낮은 수익률을 기록한 해는 4번 밖에 없었고 17년을 시장을 이겼습니다.
물론 MDD가 높은 편이지만 기계적으로 리밸런싱을 해가며 장기전으로 봐야겠지요.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 글에서 또 다른 팩터를 검증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의 굉장한 꿀팁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퀀터스를 이용할 때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우 매우 중요한 TIP !!
"사용권 구매" 페이지에서 "추천인 코드"에 동커벨 3글자를 입력하시면 기간연장 혜택이 주어집니다!
- 3개월권 구매하면 기간 1주 연장, 1년권 구매하면 기간 1개월 연장
'금융 > 퀀트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퀀터스] 누구나 퀀트 투자로 연 복리 50% 만들기 1 (시가총액 팩터) (1) | 2024.04.07 |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