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퀀터스] 누구나 퀀트 투자로 연 복리 50% 만들기 1 (시가총액 팩터)

 

퀀터스를 이용할 때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우 매우 중요한 TIP !!
"사용권 구매" 페이지에서 "추천인 코드"에 동커벨 3글자를 입력하시면 기간연장 혜택이 주어집니다!
- 3개월권 구매하면 기간 1주 연장, 1년권 구매하면 기간 1개월 연장

 

안녕하세요 동커벨 입니다~

 

강환국 작가님이 대주주로 계시는 퀀터스에서 퀀트 투자를 위한 웹사이트 플랫폼을 런칭하였는데요. 제가 앰버서더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이 단기 트레이딩이 아닌 중장기 투자를 할 때에는 퀀트투자가 가장 쉽고 알맞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퀀트 투자를 하려면 종목을 추출하거나 백테스트를 하는데 있어서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퀀터스가 굉장히 도움이 되는 훌륭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퀀트투자를 하고 있지만, 생가보다 주변에 퀀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진입장벽이 있긴합니다. 그래서 제 주변에 퀀트 투자를 전혀 모르는 분들께 기초부터 하나씩 알려드린다는 마음으로 천천히 그리고 백테스트 검증을 통해 퀀트 투자가 굉장히 도움되는 중장기 투자 전략임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당연히 퀀터스 플랫폼을 이용할 것이구요. 여러분들께도 적극추천드립니다. 

 

그럼 바로 퀀트 투자를 공부해보러 가시죠~~

 

 


 

기본적으로 한국 주식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해볼것이구요.

투자를 추천하지 않는 몇몇 종류의 주식들을 제외한 상태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통 금융주, 지주사, 관리종목, 적자기업, 중국기업 등은 재무제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에 펀더멘탈을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장 공통적으로 모든 전략마다 이런 기업들은 제외하고 시작할 것 입니다. 

 

 

 

두번째 페이지에서는 시가총액 팩터를 선택해서 시가총액에 따라 수익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검증해보고자 합니다. 이미 시가총액에 따른 수익률 분포를 어느정도 아시는 분들은 결과를 쉽게 예상하실 수 있게지만 한번 검증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시가총액 팩터를 설정하면 시가총액이 하위일수록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일수록) 높은 점수를 받게 되고  그런 종목들이 모여있는 그룹이 1순위가 됩니다. 반대로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들이 모여있는 그룹이 10순위가 됩니다. 한국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이 약 2000여개가 넘는데요.

10개의 그룹으로 나뉘기 때문에 한 그룹당 약 200여개가 넘는 종목들이 포함될 것 입니다.

 

 

 

세번째 페이지에서 투자방법 설정을 합니다. 저는 초기 투자 금액을 5000만원, 거래 수수료를 0.5%로 설정했습니다. 거래 수수료의 경우 보통 0.5%까지 발생하지는 않지만 자발적으로 슬리피지를 주었습니다. 리밸런싱은 월별과 분기별, 그리고 시즈널리티로 모두 검증해보겠습니다. 

 

검증 진행이 모두 완료되면 CSV파일로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1분위부터 10분위까지의 수익률을 차트로 표현해보았습니다.

월별 리밸런싱으로 진행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수익률 분포를 알 수 있습니다.  예상했던 결과대로 1분위(시가총액이 낮은 종목들 그룹)가 제일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고, 뒤로 갈수록 수익률이 낮아지는 분포입니다.

 

MDD의 경우도 1분위가 그나마 낮은 편이고 뒤로 갈수록 더 수치가 커집니다. 

 

 

분기별로 리밸런싱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월별 리밸런싱과 같이 1분위가 제일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뒤로 갈수록 수익률이 낮아집니다. MDD의 경우도 1분위가 가장 괜찮아보입니다. 월별 리밸런싱과 비교했을 때 분기 리밸런싱이 전체적으로 수익률이 높고, MDD도 나았습니다. 아무래도 매달 종목을 교체하는 방식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기간이 충분하지 않은 걸로 결과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강환국 작가님이 주구장창 강조해왔던 11월~4월 시즈널리티는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분기 리밸런싱이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 같네요.

 

 

여기까지 해본 결과, 코스피 코스닥 모든 종목들을 통틀어서 시가총액이 낮은 그룹일수록 더 높은 수익률과 더 나은 MDD를 보였습니다.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들에서 알파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한번 더 분석을 해볼건데요.

이번에는 시가총액이 낮았던 첫번째 그룹과 두번째 그룹에 속했던 종목들을 더 쪼개어서 그 안에서 10분위 테스트를 해볼려고 합니다. 이전에 한 그룹당 200여개가 넘는 종목들이 포함되었기에, 두 그룹이면 400~500개 종목들이 대상이 될 것입니다. 그 종목들을 대상으로 10등분하여 그룹당 40~50개 종목으로 한번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조금 더 범위를 좁혀서 검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에도 월별, 분기별, 시즈널리티로 결과를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월별 리밸런싱 결과입니다. 시가총액 하위20%들을 대상으로 진행했고,  그 종목들 안에서도 시가총액이 더 낮은 종목일수록 수익률이 높은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 MDD의 경우 뚜렷한 패턴이 보인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엔 분기별 리밸런싱 결과 입니다. 여기도 역시 시가총액이 더 낮을수록 수익률이 높네요. 이번에도 역시 월별 수익률보다 분기별 리밸런싱이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MDD 역시 대동소이한 결과 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즈널리티 리밸런싱입니다. 이것역시 시가총액이 더 낮은 그룹일수록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분기별 리밸런싱보다는 낮은 수치입니다. 

 

 


이렇게 시가총액에 따른 수익률 비교를 퀀터스를 이용해서 분석해보았습니다. 위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속해있는 전체 종목들 중에서 시가총액이 낮은 그룹일수록 평균 연간수익률이 더 높았습니다.  시가총액이 낮은 소형주에 퀀트투자하는것이 상당한 알파를 챙길 수 전략임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시가총액이 낮은 하위 20개 종목들을 대상으로 분기별 리밸런싱한 백테스트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테스트 역시 퀀터스를 통해서 진행하였고, 굉장히 디테일한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2003년부터 시가총액이 가장 낮은 종목 20개에 투자를 하고, 분기별 리밸런싱을 했더니 연평균 56% 수익률을 기록했네요.  상당히 높은 수치이죠. 다만, MDD가 60% 인점은 단점이 되겠지만 시가총액이 낮은 소형주는 확실히 높은 수익률을 안기는 중요한 팩터임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연간 수익률 분포를 보아도 벤치마크 시장대비 나은 성과를 대부분의 연도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1년간 벤치마크보다 낮은 수익률을 기록한 해는 2번 밖에 없었고 19년을 시장을 이겼습니다. 단순히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 20개만 분기별로 바꿔가면서 투자해도 이렇게 훌륭한 성적을 낼 수가 있네요. 물론 MDD가 높은 편이지만 기계적으로 리밸런싱을 해가며 장기전으로 봐야겠지요.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 글에서 또 다른 팩터를 검증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의 굉장한 꿀팁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퀀터스를 이용할 때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우 매우 중요한 TIP !!
"사용권 구매" 페이지에서 "추천인 코드"에 동커벨 3글자를 입력하시면 기간연장 혜택이 주어집니다!
- 3개월권 구매하면 기간 1주 연장, 1년권 구매하면 기간 1개월 연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