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4 부가설명 (1) RSTP

728x90
반응형

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

RFC 2326


개요

많은 인터넷 멀티미디어 사용자는 재생, 중지, 이전이나 이후 시점으로 재생 재위치, 급전진 재생, 되감기 재생 등을 이용하여 연속적인 미디어의 재생을 제어하려고 한다. 이런 기능은 DVD 비디오를 DVD 플레이어를 조작하거나, 음악 CD 들을 CD 플레이어를 조작하는 것과 비슷하다. 사용자가 재생을 제어할 있도록 하려면 미디어 플레이어와 서버는 재생 제어정보를 교환하는 프로토콜이 필요한데 RTSP 바로 그것이다.


RTSP 하지 않는

- 오디오와 비디오를 압축하는 기법에 대해서는 정의 하지 않는다.

- 네트워크 상으로 전송하기 위해서 오디오와 비디오를 어떻게 패킷으로 캡슐화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의하지 않는다.

- 스트리밍 미디어를 캡슐화하는 것은 RTP 또는 임의의 사적 프로토콜에 의해서 제공될 있다

  예를 들어, 리얼네트웍스사의 오디오/비디오 서버와 플레이어는 서로에게 제어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RTSP 사용한다. 그러나 미디어 스트림 자체는 RTP 패킷들이나 EH 다른 사설 데이터 타입으로 캡슐화 있다.

- 스트림된 미디어의 전송 방식에 대해서는 제약하지 않는다.

- RTSP UDP TCP상으로 전송될 있다.

- 미디어 플레이어의 오디오/비디오 버퍼링 방식을 제약하지 않는다.

- 오디오/비디오는 클라이언트에 도착하는 즉시 재생될 수도 있고, 또는 초의 지연 후에 재생 수도 있으며, 재생하기 전에 모두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RTSP 흔히 말하는 대역외(out-of-band)프로토콜;데이터와 컨트롤이 따로 가는 방식이다. 특히, RTSP 메시지는 대역외로 전송되는 반면, RTSP 의해 패킷 구조가 정의되지 않은 미디어 스트림은 대역내(in-band) 여겨진다. RTSP 메시지는 미디어 스트림과는 다른 포트번호 544 사용한다. RFC에서는 RTSP메시지가 TCP UDP상으로 전송되는 것을 허용한다.


위의 그림을 보면 먼저 브라우저는 서버에게 프리젠테이션 기술 파일을 요청한다. 프리젠테이션 기술 파일은 연속 미디어 파일의 동기화에 대해서 지시할 뿐만 아니라 연속 미디어 파이들을 참조할 있다. 각각의 연속 미디어 파일에 대한참조는 URL 기법인 rtsp:// 시작된다. 다음에 파일을 제시한 프레젠테이션에서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림은 병렬로( 같은그룹의 일부로) 싱크해서 재생된다. 오디오 스트림에 대해 미디어 플레이어는 종류의 오디오 기록, 저품질 기록과 고품질 기록 중에서 선택(스위치) 있다.


서버는 프레젠테이션 기술 파일을 HTTP 응답 메시지에 캡슐화해서 브라우저에게 전송한다. 브라우저는 HTTP 응답 메시지를 수신하면 메시지의 content-type 필드에 맞게 미디어 플레이어를 가동한다. 프레테이션 기술 파일은 예에서 것처럼 URL 기법인 rtsp:// 사용하는 미디어 스트림에 대한 참조를 포함한다. 뒤에 플레이어와 서버는 그림처럼 서로에게 일련의 RTSP 메시지를 전송한다. 플레이어는 RTSP SETUP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RTSP OK 메시지로 응답한다. 플레이어는 저품질 오디오에 대한 RTSP PLAY 요청을 보내며, 서버는 RTSP OK 메시지로 응답한다. 시점에서 스트리밍 서버는 저품질 오디오를 자신의 대역내 채널로 내보낸다. 나중에 미디어 플레이어는 RTSP PAUSE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RTSP OK 메시지로 응답한다.사용자가 실행을 끝내면, 미디어 플레이어는 RTSP TEARDOWN 요청을 보내며, 서버는 RTSP OK 메시지로 응답한다.



HTTP RTSP 유사점과 차이점

- 유사점 : 모든 요청과 응답 메시지는 ASCII 텍스트로 되어 있으며, 클라이언트는 표준화된(setup, play) 방법을 사용하고, 서버는 표준 응답코드로 답한다.

- 차이점 : RSTP 서버는 진행 중인 RTSP 세션의 클라이언트 상태를 계속 감시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초기상태, 재생상태, 정지상태에 있는지 여부를 계속 검사한다. RTS 요청과 응답에 포함되어 있는 세션번호 순서번호는 서버가 세션 상태를 감시할 있도록 한다. 세션번호는 전체 세션에서 그대로 유지된다. 서버는 세션번호와 현재 순서번호를 돌려준다.


설정

- 클라이언트는 스트리밍할 파일의 URL RTSP 버전이 포함된 SETUP 요청해서 세션을 초기화 한다. SETUP메시지는 미디어가 전송되어야 클라이언트의 포트번호도 포함한다. 또한 패킷화를 수행하는 프로토콜인 RTP 사용해서 UDP상으로 미디어를 전송하도록 지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