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MT(MPEG Media Transport) 소개

728x90
반응형

MMT 표준화 현황


MPEG는 현재 디지털 방송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MPEG-2 TS(Transport Stream) 표준을 대체하여 향후 UHDTV 시대와 인터넷 멀티미디어 전송에서 트랜스포트 계층의 표준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MPEG-H의 일부로서 MMT 표준화 중에 있습니. 


MPEG-H는 part 1 시스템, part 2 비디오, part 3 오디오 등의 체제로 구성되어 있고, 다음과 같이 한 세트의 표준으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part 1 : MMT

part 2 : HEVC(High-Efficiency Video coding)

part 3 : 미정


원래 MMT 표준화에는 MPEG-DASH 표준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HTTP를 이용한 적응적인 비디오 스트리밍에 대한 표준화가 시급히 요구된다는 업계의 의견에 따라 MPEG-DASH의 내용을 별도로 분리하여 먼저 표준화하였고이후 MMT를 통해서도 MPEG-DASH 세그먼트 파일들을 전송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MPEG의 표준화 동향




MMT 상용화 가능성


인터넷 스트리밍 분야에서는 MPEG-DASH와 유사한 기술들이 이미 애플마이크로소프트넷플릭스 등에 의해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HTTP를 인터넷 스트리밍에 사용함으로써 기관의 방화벽을 쉽게 통과하고 콘텐츠 서버를 사용자에 비례하는 만큼 많이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MPEG-DASH와 유사한 기술들이 인터넷 스트리밍 분야의 대세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MT MPEG-DASH와 달리 푸시(push) 기반 서비스를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디지털 방송이 아닌 인터넷 응용 분야에서는 매우 국한되어 제한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현재 MPEG-DASH 또는 이와 유사한 기술들이 차지하고 있는 분야로 진입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지만 MMT는 인터넷 시대에 방송통신 융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최적화된 표준이므로장기적으로는 인터넷 TV, IPTV 등의 방송통신 융합형 서비스에 활용될 것 입니다.




MMT 계층 구조



MMT는 크게 포장, 전달, 제어의 3가지 기능이 있스빈다.

포장(E)에서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하나의 개체로 포장합니다.

전달(D)에서는 이렇게 저장된 콘텐츠를 IP 프로토콜에 맞게 패킷화하여 전송합니다.

제어(C)에서는 이러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검색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제어 정보를 전달합니다.







MPEG-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는 비록 표준 명칭 내에 HTTP를 포함하고 있긴 하지만, 실제 내용은 크게 보아,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조각 즉 세그먼트 파일의 형식과 이러한 세그먼트 파일들의 URL과 관련 정보를 포함하는 메타데이터 파일인 MPD(Multimedia Presentation Description) 형식 규정의 두 파트로 되어 있기 때문에 HTTP가 아닌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MPD MPEG-DASH 세그먼트를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MMT Part 1 FDIS MPEG-DASH 세그먼트들을 방송 환경에서 푸시 형태로 전송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MMT에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전송 모드가 있는데, MPU(Media Processing Unit) 모드, GFD(Generic File Delivery) 모드, 그리고 시그널링 메시지 모드이다. MPU 모드에서는 비디오 조각인 MPU나 이미지 파일을 전송할 수 있고, GFD 모드에서는 일련의 일반적인 파일이나 MPEG-DASH 세그먼트들을 전송할 수 있으며, 시그널링 메시지 모드로는 MMT에 필요한 시그널링 메시지들을 전송할 수 있다. MPU ISO 기본 파일 포맷 형태를 갖고 있고, MPEG-DASH 세그먼트는MPEG-2 TS 또는 ISO 기본 파일 포맷 형태를 갖고 있다. 따라서 MMT에서 MPEG-DASH 세그먼트를 GFD 모드로 전송한다는 것은 ISO 기본 파일 포맷 기반의 세그먼트라고 하기 보다는 MPEG-2 TS 기반의 세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이다. MMT를 사용하는 방송 시스템은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편리한 시스템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일한 MPD MPEG-DASH 세그먼트 파일들을 방송 채널과 인터넷으로 모두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방송 채널로 어떤 실황 중계 서비스를 하다가 편성 시간의 종료로 인해 더 이상 서비스할 수 없는 경우 수신 측에서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해 해당 실황 중계 내용을 이어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쉽게 가능하다. 이러한 연결 서비스는 MPD를 수정하지 않고도 방송의 푸시 서비스로부터 MPEG-DASH를 이용한 풀(pull)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고, 또 해당 MPD를 방송 서비스를 통해서 전달하므로, 모든 컨트롤이 일단 방송사에 있으며 이 점은 방송사 관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형태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